사무이섬에는 국제공항이 있고, 다국적 항공사가 운항을 하고 있지만, 불행하게도 한국에서 사무이를 직항으로 연결하는 항공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.
선택할 여지가 없이, 방콕으로 먼저 와서 사무이섬으로 들어가는 코스가 되어버리는데요, 여기에 또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.
사무이 공항은 방콕 에어웨이즈 (Bangkok Airways) 소유주 개인이 개발하고 독점 운영하는 공항이라, 태국국내선은 방콕에어웨이즈만 운항을 하고 있고, 따라서 가격이 싸지 않습니다 (방콕-사무이 왕복 평균 가격 1만밧 정도)
사무이 공항 대합실 (출처: 방콕에어웨이즈 홈페이지) 누가 사무이공항 사진을 많이 찍어오라고 해서 어리둥절했었는데, 찾아보니 "예쁜공항"으로 소문이 나있었다. 기분에 들뜬 신혼여행객들이 좀 색다른 공항에 매료당해서 그런걸까? 우리가 겪은 공항은 덥고 (오픈되어있으므로), 이용객수에 비해서 협소하고, 자리가 그리 편하지 않더라는 기억이 주되다. |
사무이를 가는 방법 1번은 이미 이렇게 설명이 되었군요. 참고로, 방콕에어웨이즈는 에어아시아나 녹에어 등 많은 버짓 항공과는 달리, 돈무앙 공항이 아니라 수와나품 공항에서 운행됩니다.
그럼 다른 항공사는 이용할 수 없느냐? 정답은 "이용할 수 있다" 입니다. 에어아시아나 녹에어에서 목적지를 사무이로 하고 표를 사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동하게 됩니다: 방콕-수라타니 (Surat Thani)공항 (비행기 이동), 공항-돈싹선착장 (밴 이동), 돈싹-사무이섬 (페리 이동).
비행기 타는 시간 1시간, 밴타고 이동하는 시간 40-50분, 배 타고 들어가는 시간 1시간반-2시간, 방콕에서 공항까지 가는 시간, 대기하는 시간, 이런저런 소요시간 3시간 정도를 합치면 총 6시간이 넘는 여정이 되겠습니다. 대신 가격은 왕복 3천-5천밧 안쪽으로 될 거 같습니다.
수라타니 돈싹 (Don Sak)항에서 본 수라타니 전경. 이곳에서 멀리서지만 돌고래도 목격. |
또다른 방법은 수라타니까지 차편을 이용해서 육로로 이동한 다음, 사무이섬에 페리로 들어가는 방법이 되겠습니다.
돈싹-꼬 사무이 운행하는 카페리 |
페리 회사에서 패키지로 나온 상품을 사면 되는데, 가격이 대체로 편도 850밧에서 1,400밧 정도 하는거 같습니다. (시간대와 페리에 따라 가격 차이) 차로 한 10시간은 가지싶구요, 페리로 걸리는 시간은 물론 동일.
가는 동안 멀리 앙통 해상국립공원도 보이고 (Ang Thong Marine National Park) |
걸리는 운에 따라 이렇게 좀 깨끗해보이는 배도 있고...(라자페리 Raja Ferry) |
이렇게 낡아보이는 배도 걸릴 수 있으나, 보이긴 이렇게 보여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다. (라자 페리 Raja Ferry) 어디선가 상당히 세련된 페리 인테리어 사진이 기억나는데, 아마도 페리 회사나 가격따라 시설 차이가 좀 있는 모양이다. |
이외에 다른 방법은 자가 운전을 해서 수라타니로 가서, 페리에 차를 싣고, 사무이섬으로 같이 들어가는 방법입니다. 이번이 세번째 사무이 방문이었던 저희는, 처음 두번은 방콕에어웨이즈, 이번에는 이 루트를 경험해보았습니다.
돈싹 카페리 선착장 |
라자페리(Raja Ferry) 승용차 운임은 420밧. 사람은 1인 65밧. 총 550밧에 입선. |
한 7-8시간 운전하는게 힘든 부분이 있지만, 자유여행에는 최상입니다. 섬 안에서 비싼 택시비나 교통비 지불하지 않고 섬안을 휘젓고 다닐 수 있는 장점도 있구요. (물론 섬안에서 차나 오토바이를 렌트하는 방법도 있죠 - 하지만 저희는 오토바이를 안 타서..) 사무이에서 방콕으로 돌아올때는 춤폰-후아힌 사이 아무 해변에서 한번쯤 쉬고 오는 재미도 있습니다.
물론, 이 방법은 저희처럼 태국에 거주하고 자차가 있는 경우에만 유효하겠지만, 시간 많고 모험심 많은 가족 여행에는 이런 방법도 재미를 배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.
요약 - 방콕에서 사무이를 가는 방법에는 총4가지 방법이 있다:
1. Bangkok Airways로 사무이공항까지 직행: 가격 왕복 1만밧 - 총소요시간 3시간 (공항가는 시간 + 대기시간 + 타는시간)
2. 기타 태국 국내선 항공을 타고 수라타니-페리-사무이 가는 루트: 가격 왕복 5천밧 이하 - 총소요시간 최소 6시간 (공항가는 시간 + 대기시간 + 타는시간 + 밴으로 페리터미널 이동 + 페리 타는 시간)
3. 버스로 수라타니 이동-페리로 사무이 가는 루트: 가격 왕복 3천밧 이내 - 총소요시간 최소 13시간 가격참조 웹사이트 (버스 대신 야간열차로 이동해서 페리를 타는 방법도 있다 - 이 경우 패키지 가격 없슴)
4. 자차로 수라타니-카페리로 사무이 가는 루트: 왕복기름값 4천밧 정도 + 차한대 사람두명 카페리 가격 550밧 (왕복 1,100밧) - 총소요시간 최소 10시간 (페리 터미널 가자마자 페리를 탈 수 있는게 아니므로 보통 1시간 넘게 대기)
No comments:
Post a Comment